가을 초입이라고 말할 수 있는 9월 말부터 10월 초에는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축제가 열립니다. 풍성한 결실의 가을인 데다 선선해지는 날씨 덕에 나들이가 제철인 탓이겠지요. 그래서겠지요. 고대로부터 우리 민족은 가을이면 풍성한 결실에 감사하는 축제를 지내곤 했던 것은.
오늘 소개해 드릴 경남 가을 축제 가볼 만한 곳은 총 세 곳입니다. 이 세 군데를 '경남 가을 축제 가볼 만한 곳'으로 꼽은 이유는 대표성과 거리 상의 이유입니다. 시월 초, 징검다리 연휴와 주말을 끼고 이틀에서 사흘 정도로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서로 멀잖은 거리임에도 남도의 문화와 정취를 흠뻑 느낄 수 있고 즐길거리 또한 다양한 축제로 모둠을 지어보았습니다.
모쪼록 가을 여행 계획에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경남 가을 축제 가볼 만한 곳 1 - 진주 남강유등축제
경남 가을 축제 가볼 만한 곳의 첫 번째로 꼽은 진주 남강유등축제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진주 개천예술제의 상설행사였습니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본행사를 뛰어넘는 유명세를 타면서 개편을 통해 독립된 행사가 되었습니다. 전국에 널리 퍼진 유등축제의 시조 격이라 하겠습니다.
진주성과 그 일대 남강변에서 펼쳐지는 남강유등축제의 주요 테마는 진주대첩입니다. 임진왜란 3대 대첩에 드는 유명한 전투가 있었던 유서 깊은 곳이기 때문이지요.
불꽃놀이를 비롯, 드론을 이용한 공연, 각종 축하 행사, 팔도명물시장 등 수많은 볼거리, 먹을거리, 체험할 것이 넘쳐납니다. 경상남도를 대표하는 진주 남강유등축제, 경남 가을 축제 가볼 만한 곳, 첫 번째 자리에 놓을 만하지요?
경남 가을 축제 가볼 만한 곳 2 - 산청 한방약초축제
진주와 가까운 산청에서는 9월 말부터 시월 초까지 한방약초축제가 열립니다. 청정 지리산 자락에 위치한 산청은 예로부터 산약초로 유명했지요.
이런 지역적인 특색은 드라마 허준의 인기로 일약 전국적인 명성으로 확대됩니다. 그래서 산청 한방약초축제는 드라마 허준과 그 드라마의 원작인 이은성 작가의 '소설 동의보감'이 만든 축제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산청군은 한방약초축제의 인기에 힘입어 산약초의 연구와 상설적인 전시 및 시판을 위한 동의보감촌이라는 테마 파크까지 조성했는데요, 산청 한방약초축제는 바로 여기서 열린답니다.
경남 가을 축제 가볼 만한 곳의 두 번째로 산청 한방약초축제를 꼽은 이유는, 더위에 지친 우리 몸을 힐링해 보자는 의미입니다. 괜히 피곤하고 처질 때, 우리는 보통, 병원을 찾기보다 한약재상이나 한의원을 찾곤 하지요. 누군가 몸이 허해 보이면 보약 한 첩 달여 먹어라,라고 말하곤 하고요.
올여름 오죽 더웠습니까? 유명한 남강유등축제 구경하고 몸보신도 할 겸, 힐링 테마의 산청 한방약초축제까지 휘 둘러보면 가을맞이로 안성맞춤이겠지요? 갔다가 또 더우면 지리산 시원한 계곡에 발도 한 번 담그고.
경남 가을 축제 가볼 만한 곳 3 - 2024 경남 고성세계공룡엑스포
경남 고성공룡엑스포는 매년 열리는 축제가 아니기에 희소성이 있는 축제입니다. 고성 당항포 관광지 일대에서 펼쳐지는데요, 3~4년에 한 번씩 개최되다 보니 한번 하면 한 달이 넘도록 진행합니다.
이곳은 진주와 가깝기도 하거니와, 어린 자녀를 둔 부모님들, 잠시 쉬시라고 넣었습니다. 어린 자녀들 데리고 어떻게든 휴일을 보내는 일이 보통일이 아니지요.
공룡은 언제나 어린이들에게 인기 있는 캐릭터입니다. 그래서 경남 가을 축제 가볼 만한 곳에 딱 포함시켰죠. 어른들에겐 조금 유치하고 지루할 수 있지만, 잠시 숨돌릴 수 있는 여유, 이것 만한 힐링이 또 어디 있겠습니까?
단점이라면 입장료가 있다는 점인데요, 일반적인 유원지에 비해 비싸다고 할 수는 없는 수준입니다. 더해서 아이들에게 공룡이 살았던 지질학적인 시대에 대해 흥미를 일깨워주고 학습도 시켜주니, 여러 모로 유익한 여행의 방점을 찍을 수 있을 것 같네요.
경남 가을 축제 가볼 만한 곳 4 - 거창 감악산 꽃별 여행
가을꽃 좋아하시나요? 그러면 거창으로 오세요. 밤하늘의 쏟아지는 별빛을 사랑하십니까? 그러면 거창 감악산 꽃별 여행 축제로 오세요. 경남 가을 축제 가볼 만한 곳의 부록으로 추천드립니다.
해발 900고지의 고산지대에서 펼쳐지는 바람과 꽃과 별들의 축제, 거창 감악산 꽃별 여행 축제. 어머, 이건 꼭 가봐야 돼!